생각해보니 가장 기본적인걸 포스팅하지 않았나 싶어서 올려봅니다.
뭐, 그래봤자 저보다 더 잘하시는 분들이 더 깔끔하게 정리를 해서 올려놓았겠지만, 저 나름대로 정리를 할 겸 해서 써봅니다 (...)
일단 Java SDK를 먼저 설치합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최신 버전(Java SE 7u2)인 걸 받아봅시다.
사이트는 여기로 가봅시다. 각자 운영체제와 32/64비트를 고려해서 설치합니다. 그나저나 비트까지 고려한게 있긴 했었나 (...)
설치시엔 별다른 설정사항 따윈 없고, 그냥 Next만 마구 눌렀다가 설치하면 끝입니다. 간단하죠?
다음엔 안드로이드 SDK를 설치합니다. 역시나 현 시점에서 가장 최신 버전(이라기보단 홈페이지에서 추천한(Recommanded)다는 걸로 받아서 실행합니다.
이녀석도 Next를 오질나게 누르면 됩니다. 쉬워요잉~? (... 점점 날로 먹고 있습니다) 사이트는 여기를 눌러주세요.
설치가 끝나고 나면 Android SDK Manager가 실행됩니다(마지막에 Start And... 체크를 해제하셨다면 뜨지 않습니다. 그냥 Finish누르면 알아서 뜰거에요). 여기에서는 여러분께서 개발하시고자 하는 버전을 선택하여 [Install xx packages...]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창이 하나 더 뜨는데, 거기에서는 Accept All이라 표시되있는 라디오 박스를 클릭하시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에서 받는 거라서 시간이 좀 걸릴수도 있습니다. 천천히 기다려주세요 ^^
이제는 실제로 허벌나게 코딩을 하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인 이클립스(Eclipse)를 설치합니다.
얘는 좀 특이(?)하게 설치형 프로그램이 아니고 압축을 풀면 바로 실행이 가능한 타입입니다. 이걸 편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아닌 사람도 있겠지만... 어쨌든 이클립스 공식홈페이지에서 최신버전(Eclipse Indigo 3.7.1)을 받습니다. 사이트는 여기.
처음에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를 받아서 했는데 어떤 블로그에 방문하니까 안드로이드에서 추천하는데로 하는게 좋다면서 Eclipse Classic을 깔아서 했는데, 그 후부터 Assist가 안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지금 롤백중입니다(그래서 그 시간을 이용해서 이렇게 포스팅중이구요 ^^...)
어쨌든 받은 후 적당한 곳 (예를 들면 C:\ 같은 한글이 없는 주소를 추천) 에 압축을 풀어 놓고 실행합니다.
이클립스를 처음 실행하게 되면 Workspace를 지정해줘야하는데, 여러분께서 적당히 프로젝트를 모아둘 폴더를 만든 후에 그곳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해서 아직 해야할 일이 있습니다다. 이클립스를 실행하고나서 [Help->Install New Software]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Add를 눌러 Names와 Location을 입력합니다. Location URL은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입니다.
이렇게 하면 아래와 같이 뜨는데 Developer Tool가 적힌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Next를 누릅니다. 작업에 시간이 좀 걸릴 거에요...
끝!이 나면 다음엔 Next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라이센스 관련 항목이 등장하면 accept 라디오 버튼을 선택 후 Finish를 찍으면 됩니다. 그러면 창이 하나 뜨면서 Install을 진행하는데, 진행하다보면 아래와 같은 경고창이 뜹니다.
그러면 살짝쿵 OK버튼을 눌러서 진행을 시킵니다. 다 끝나면 재시작할거냐고 묻는데 재시작을 누르면 이클립스가 재시작됩니다. 조금만 참으시라... 다 끝나갑니다 ^^
재시작후에 [Window -> Preferences] 메뉴로 가면 왼쪽에 Android 항목이 있는데 그걸 선택해서 요로코롬 나오면 잘 설치된겁니다.
[Window -> AVD Manager] 메뉴로 가면 안드로이드의 에뮬레이터를 관리하는 창이 뜹니다.
전 이미 설치해둔 상태라서 이렇게 목록이 있지만, 처음엔 당연히 없으니까 [New...] 버튼을 눌러서 생성합니다. 대충보면 다 아리라 생각해요 (...)
그래도 이왕 시간들여서 포스팅한거, 다 까발려볼랍니다.
라지만 결국 몇개 끄적인거 뿐이네요 (...) Name은 원하는 이름을 적고 Target에서 구동하고자하는 에뮬레이터 버전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타겟이 선택되면 자동으로 Skin이랑 Hardware가 기본값으로 설정이 됩니다. 나머지는 취향껏 바꾸시면 됩니다. 에뮬레이터 실행은 AVD Manager 창에서 해당 에뮬 선택 후 Start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설정도 다 끝났겠다, 이제까지 설정한 것을 가지고 기본적인걸 테스트해보도록 합시다. 하지만 버튼 몇개로 끝내버릴거기 때문에 거창한건 아니에요 (...)
[File -> New -> Other] 메뉴를 선택하고나서 Android Sample Project를 선택하고 Next를 누릅니다.
Build Target을 Android 2.3.3으로 선택후, 샘플중에서 맘에드시는거 (저는 NotePad를 선택했습니다) 골라주세요. 프로젝트를 선택한 후 실행(Run)하시면~
에뮬레이터가 켜지고 초기화가 끝나면 실행! 에뮬레이터는 느리니까 간단한 테스트를 제외하곤 기기에 직접 테스트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을 것 같네요. 아, 그리고 에뮬레이터로 테스트하실거면 에뮬레이터 자체는 종료하지 마세요. 계속 껐다키면 오래걸려서 짜증날뿐더러 귀찮잖아요 (...)
어쨌든 기기로 바로 올리는 법은 기기를 USB에 물린다음에 (드라이버도 다 설치된 상태에서) 그냥 Run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선택지가 뜹니다. 에뮬도 같이 켜져있는 경우에만 뜨긴 합니다만 ^^...
이러면 진짜 끝! 흐미... 엄청나게 기네요 ㅠㅠ...
'Study > Engi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에서 외부저장소에 앱을 설치하게 하고싶을땐... (2) | 2012.02.13 |
---|---|
Eclipse에서 알아두면 좋은 유용한 단축키 모음 (2) | 2012.02.08 |
jMonkeyEngine 3.0 beta 설치 (0) | 2012.01.17 |
오늘 하루 종일 만든게 (2) | 2012.01.17 |
안드로이드 카테고리 신설과 동시에 푸념의 글 (4) | 2012.01.16 |